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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컨설팅

MES컨설팅

MES의 개념

제조실행시스템(ME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은 제조업체의 공장 관리를 위한 개념이자 구현 입니다.

  • MES는 주문에서 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관련 정보를 제공해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현장의 정확한 실시간 자료를 제공 함으로서, 생산 실적이 발생할 때마다 현장의 활동을 관리, 착수, 응답, 보고하는 생산실행관리시스템입니다.
  • MES는 제품의 주문 단계에서 완성 단계까지 모든 생산 활동의 최적화를 가능하게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MES는 실시간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이용해 공장 내에 존재하는 모든 작업 활동을 계획 및 실적 처리하고, 실시간으로 작업 현황을 확인 합니다.
    또한 상태 변화에 대한 신속한 응답과 비부가가치 작업 활동의 감소에 초점을 맞추어 공장 내 작업과 공정들의 효율화를 높여준다.
  • MES는 생산라인의 조건 변화에 대한 빠른 응답은 비부가가치 행위의 감소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더불어 현장 작업과 공정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고, 양방향 통신에 의한 공급 체인과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 활동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MES는 제품의 주문을 받고 난 후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 생산의 최적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최신의 정보를 현장 실무자나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신속한 응답을 통해 생산 조건을 변화시키며, 가치 없는 요소를 감소시켜줌으로써 생산 공정과 기능을 개선하도록 유도합니다. 따라서 MES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의 효율화는 물론 정확한 납기, 재고의 순환, 전체적 순이익, 자금 흐름 능력 등을 향상시켜 줍니다.

MES의 기능

기능 내용
자원 관리 각 생산 장비의 상세한 이력을 관리하고 장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장비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제공합니다.
계획 및 상세 일정 관리 생산의 작업 계획 순서를 효율적으로 생성하여, 계획을 수립시 부하 분석을 통하여, 작업의 효율적인 시간 관리와 장비의 사용 효율을 극대화 하여 일정 관리를 합니다.
공정 관리 공정 진행 현황을 모니터링 하며, 선행 작업의 진행 상태에 따라서 작업자들에게 의사결정을 지원하거나 각 공정별로 유기적으로 선/후행 공정 작업별로 공정 진행 현황을 추적하며 작업자에게 신속한 대책 수립 및 공정 현황을 제공하여 준다.
생산 단위 분배 작업 내용, 일괄 작업, 라우팅 정보 및 작업 지시서 등과 같은 작업 형태로 생산의 작업 공정을 제어하며, 이상이 발생시 실시간으로 작업 일정을 조정합니다.
문서 관리 작업 지시서, 설계 도면, 자재 발주서 및 거래 명세서를 시스템으로 등록 관리하여, 관련 문서들을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터의 집계와 취득 생산 현장의 장비별 가동 현황과 생산 현황등의 데이터를 수집 관리한다.
유지 보수 관리 각 장비를 유지 보수하기 위한 예방적 활동을 지시하고, 장비의 이력 관리를 함으로써, 사전에 장비의 유지 보수가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생산 추적 및 이력 관리 작업의 위치와 어느곳에서 상시작업이 이루어지는지를 보여준다.
상태정보는 누가 작업을 하고 있는지, 공급자의 요소자재, 로트나 일련번호, 현재의 생산조건, 경보상태, 재작업 또는 생산과 연계된 다른 예외사항들을 포함한다.
실행분석 실행분석 기능은 과거기록과 예상된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실제적 작업운영 결과들에 대하여 확인한다.
품질 관리 제조현장으로부터 수집된 실시간 작업 정보들을 제공하고, 품질의 이상 유무를 판단 관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품질 이상에 대하여 실시간 대응을 하여 생산 효율을 극대화 합니다.

도입 효과

국제 MES협회인 MESA 인터내셔널에서는 정량적 자료를 이용해 MES의 도입 효과를 분석하여,

MES 도입으로 기업들은 데이터 입력 시간 평균 75% 이상, 제조 사이클 시간 평균 45%, 생산 과정에 있는 재공품 재고 25%, 문서 작업 시간 평균 61%, 문서 작업 손실률 평균 56%, 업무 지연 시간 평균 27%, 제품 결합률 평균 8%씩 감소하는 효과를 보고 있는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